[똑맘] 책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노하우 5가지♥

육아정보|2018. 9. 20. 09:00



[책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노하우 5가지]




안녕하세요. 똑똑한 엄마프로젝트에 똑맘입니다.


어릴때부터 책 읽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지식을 쌓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집중력도 좋아지고, 책상에 오래 앉는 연습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 청소년기의 독서경험이 평생 독자를 가르는 만큼, 아이들의 독서가 더 중요하다는 것은 모든 부모님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그래서 아이들이 책을 사줘도 읽지 않는 모습에 고민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 독서하는 시간을 재미있는 시간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책이 재미있다는 것을 아이 스스로 느껴야 책에 흥미를 느끼고 좋은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책 읽는 습관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장소를 마련하세요!

아이들이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다면, 집안 어디든 좋다. 어느 시간이든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독서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책은 사도 좋고 빌려도 좋아요. 소규모의 알록달록한 책장을 놓아 집안의 작은 도서관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책장에 입맛에 맞는 여러장르의 책은 지속적으로 아이가 책을 자주 접하기에도 쉽고 관심도 가질 수 있어요!








2. 부모가 먼저 책 읽는 모습 보여주기!

표현과 소통은 읽고 쓰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책에 파묻혀 있을때의 즐거움과 재미를 아이들에게 보여주세요! 아이는 부모의 태도를 모델로 삼는 경향이 있죠! 아이에게 있어 모방이란, 모든 경험의 시초이며 엄마의 행동과 말 모든 것이 아이가 하는 모방의 시작입니다. 그럼 아이는 책 읽기가 어렵고 싫은 일이 아닌 자신의 일상 중 하나로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받아들입니다. 엄마 먼저 집중해서 책을 읽은 다음 줄거리와 주인공 캐릭터에 대해, 또는 스토리 결말에 대해 아이에게 재미있게 이야기 해주세요! 부모의 모습으로 아이들의 독서 흥미는 한층 커집니다. 아이에게는 책을 읽으라고 하면서 정작 부모님은 스마트폰을 보는 모습을 보일 경우 효과가 없습니다!








3. 책을 읽어줘라

일반적으로 10세 될 때까지는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밤에 잠들기 전에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읽을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 습관은 독서 흥미를 일깨울 뿐만 아니라 부모와 아이와의 유대감을 쌓을 기회입니다. 무엇보다 엄마와 함께 나란히 앉아 체온을 나누는 시간이 궁극적으로 아이에게 좋기 때문이죠! 또 나이와 흥미에 맞는 책으로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런 시간을 반복하다보면 아이는 노링보다 독서가 더 재미잇는 오락시간이라는 점을 깨닫게 되고 좋은 독서 습관을 가지는데 도움이 돼요! 아이들으 과장된 행동이나 말의 표현을 정말 좋아합니다. 책 읽는 속도는 다소 느려지더라도 아이와 함께 소리 내어 재미있고 실감나게 책을 읽어주세요! 엄마와의 즐거운 독서시간은 아이가 책 읽기를 더욱 좋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아이와 함께 도서관을 방문해라

여러가지 종류의 책이 있는 도서관은 아이에게 '호기심의 천국'일거에요. 많은 사람들이 책에 파묻혀 재미나게 읽는 모습이 아이의 독서 욕구를 자연스럽게 자극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까운 도서관을 방문하여 아이 스스로 책을 고르게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정에는 부모가 고른 책이 많다면, 도서관에는 스스로 흥미에 맞는 책을 골라볼 수 있습니다. 도서관을 '친근하고 재미있는 곳'이라고 느낀다면 책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질 뿐더러 청소년기, 성인이 되어서도 올바른 독서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5. 아이의 관심사를 파악하여 알맞은 책 고르기 

아이에게도 저마다 자신이 좋아하는 기호 대상이 있는데요. 따라서 아이가 좋아하는 기호 대상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의 관심사를 꾸준히 관찰해야겠죠?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나 동물들이 많이 나오는 책 같은 아이의 관심사와 관련된 책을 골라 읽어준다면 아이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흥미를 자극해 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아이가 직접 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책을 고르는 아이의 안목과 책 읽기에 대한 친숙함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책 속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소설속의 동물이 될 수도 있고, 판타지 소설을 읽으며 마법을 부리는 마법사가 될 수도 있고, 추리 소설을 읽으며 범인을 잡는 경찰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상상이 아이들의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책 읽는 습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말한 것들을 한번에 해결하는 좋은 방법은 아이에게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정말로 엄마가 먼저 책을 좋아하고 책과 함께하는 것입니다. '책을 좋아하는 부모'에게서 '책을 좋아하는 아이'가 나옵니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고 하잖아요. 엄마아빠가 늘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시면 아이들도 자연스레 엄마 아빠 곁에서 책을 읽고 있을거에요!




< 똑똑한 엄마가 되는 가장 빠른 길, 똑똑한 엄마 프로젝트 >


'해당 사진과 내용은 특정회사에 대한 정보와 관계가 없습니다'


http://mothers-project.tistory.com





출처 :

01/  네이버포스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592349&memberNo=37963193&searchKeyword=%EC%95%84%EC%9D%B4%20%EB%8F%85%EC%84%9C%EC%8A%B5%EA%B4%80%20%EB%B0%A9%EB%B2%95&searchRank=10


02/  대교-교육알려 dream

http://blog.daekyo.com/2698


03/  네이버포스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128875&memberNo=40570939&searchKeyword=%EC%95%84%EC%9D%B4%20%EB%8F%85%EC%84%9C%EC%8A%B5%EA%B4%80%20%EB%B0%A9%EB%B2%95&searchRank=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