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음식 먹고 체했을 때, 알아두면 좋을 대처 방법!

육아정보|2018. 9. 25. 12:00

 

[똑맘] 명절음식 먹고 체했을 때, 알아두면 좋을 대처 방법

 

 

 

 


안녕하세요.

똑똑한 엄마 프로젝트, 똑맘입니다.

 




 오랜만에 모이는 명절 연휴에 가족들과 모여 담소를 나누고 시간을 보낼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풍성한 음식입니다.

준비하는 과정은 힘들어도 가족이 함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명절음식이죠!






그러나 평소에 먹지 않던 기름지고 자극적인 명절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과식하면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 더부룩하고 체하기 쉽습니다. 특히 낯선 환경에서 스트레스로 인해 아이들이 체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우리 아이가 체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추석 음식의 유혹이 기다리고 있는 이 때!

추석명절을 맞아 우리 아이가 체했을 때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가 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들의 소화시관은 성인보다 미숙하기 때문에 쉽게 체할 수 있는데, 한 번 체하고 나면 체증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천적으로 위장 기능이 약하거나 자극적인 음식,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도 아이가 체하게 됩니다.







체는 소화력이 막힌 상태입니다!



소화기관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먹은 음식을 아래로 잘 내려주는 기능인데요.

비위의 기운이 원활하지 못해서 아래로 내려가는 기운이 막히게 되면, 마치 약간의 음식이 걸려서 내려가지 않는 듯한 답답한 기분이 들면서, 심하면 통증이 나타나고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음식이 내려가지 않은 채 걸려있는 것은 아니고, 위장관 근육이 긴장하고 운동성이 저하되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체한 모습은 보통 1~2일 정도면 좋아지고, 비위의 아래로 내려주는 소화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1. 배를 만져주거나 등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엄마 손은 약손~"

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아이가 체했다면 먼저 침대에 편안하게 눕히세요.

그리고 아이가 놀라지 않도록 양손을 비벼 따뜻하게 한 뒤 아이의 배꼽 주위를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문질러주세요.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변비가 있는 경우에도 배를 따뜻하게 만져주는 것이 도움이 돼요.


핫팩을 대는 것도 비위의 기순환을 도와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때 핫팩은 너무 뜨겁지 않아야하고 따뜻한 정도면 충분합니다.


뿐만 아니라 등을 이불로 덮어 따뜻하게 해주면 소화가 잘 될 수 있습니다.







2. 손으로 '지압' 을 해주세요.



엄지와 검지 사이를 지압해 본 적 다들 있으실거예요.

이 혈자리를 한의학에서는 '합곡' 이라고 하는데요, 체했을 때 이 엄지와 검지사이를 꾹! 꾹! 누르면 통증을 느낍니다.

이 때 통증이 느껴지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지압해주면 체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합곡혈을 누르면 막힌 기운의 흐름을 탁 틔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소량의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한 끼 정도는 걸러서 위가 쉴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체했다고 음식을 아예 먹이지 않으면 안됩니다.

오히려 기운이 빠질 때, 음식물을 전혀 섭취하지 않으면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기운이 더 없고 탈수 증상이 올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 때는 미음이나 죽과 같이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도 소화가 잘 되도록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이 들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도와주시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또한 우유,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 및 과일은 2~3일간 섭취를 피해주세요!







4. 아이가 아파하면 꼬옥~ 안아주세요^^



아이가 체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한 아이를 안아주고 토닥거려주면서 대화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시간의 귀성길로 인해 피곤해졌거나 많은 친척들과 낯선 환경을 만난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와 대화를 통해 명절에 적응하고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우리 아이의 체했을 때 대처방법 이해되셨나요?

명절에는 아무래도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 체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혹시 우리 아이가 체하면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대처방법을 미리 숙지하셨다가 명절날 우리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여러분 가을이 채 오기 전에 맞은 한가위인데 아침저녁으로 가을을 느낄 수 있을 만큼 쌀쌀합니다.

건강도 챙기시고 가족과 오랜만에 이야기 꽃 피우면서 화목한 추석연휴 되시기를 바래요~



 

 

 

 


 


<똑똑한 엄마가 되는 가장 빠른 길, 똑똑한 엄마 프로젝트>

 

'해당 사진과 내용은 특정회사에 대한 정보와 관계가 없습니다.

 

http://mothers-project.tistory.com

 

 

 

 

 

출처 :01)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3662212&memberNo=35851576&searchKeyword=%EC%95%84%EC%9D%B4%20%EC%B2%B4%ED%96%88%EC%9D%84%EB%95%8C&searchRank=602/ 대교-교육알려 dream

02)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6267922&memberNo=2988658&searchKeyword=%EC%95%84%EC%9D%B4%20%EC%B2%B4%ED%96%88%EC%9D%84%EB%95%8C&searchRank=3

03)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2981747&memberNo=21480402&searchKeyword=%EC%95%84%EC%9D%B4%20%EC%B2%B4%ED%96%88%EC%9D%84%EB%95%8C&searchRank=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