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좋은 아이로 기르는 5가지 방법♥

육아교육|2018. 10. 12. 12:00

 

[똑맘] 사회성 좋은 아이로 기르는 5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똑똑한 엄마 프로젝트, 똑맘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 생활은 잘 하고 있을지,

유치원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잘 놀고 있는지 걱정되는 것은 

모든 부모님들의 걱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유치원, 어린이 집에서 잘 지낼 수 있을까요??

오늘은 우리 아이가 따돌림 당할까 걱정하는 부모님을 위해 

사회성 좋은 아이로 기르는 5가지 방법!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1.  아이의 자아존중감을 길러주기

아이가 스스로 사회성 좋은 아이가 되기 위해서 우선 자아개념이 발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새로운 환경에 맞닥뜨려도 잘 적응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자아에 대한 건강한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부모님은 아이의 말을 무시하지 말고 귀 기울여 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아이는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아이가 잘한 일은 크게 칭찬을 해주고 실수를 할 때에는 꾸짖는 것보다 용기를 북돋아 주며 더 잘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주어야 합니다. 






2. 또래와 놀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마련하기

만 3세 이상의 아이들은 또래와 관계가 시작되고 어울려 노는 것에 익숙해집니다. 또래 친구들과 노는 것은 사회성을 기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래 아이들기리 모이면 즐겁게 놀기도 하지만 싸우기도 하고 화해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협동심, 배려심, 존중심 등의 사회성을 자연스럽게 체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모님은 너무 깊게 관여하에 아이가 부모님에게 의지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길잡이의 역할을 해준다면 능동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습니다. 





3. 생활 속 게임 놀이를 즐겨하기

규칙을 정해 놓고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 놀이를 잘 활용한다면 아이의 사회성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재미있고 좋은 방법이 됩니다. 게임 속 간단한 규칙은 아이들에게 적절한 통제감을 주는데 아이 스스로 자기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그리고 팀을 나누고 경쟁하는 과정에서 배려와 협동심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승패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좌절감으 경험하게 됩니다. 아이가 좌절하고 화를 낼 경우 이를 스스로 인정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주고 그 후에 용기를 북돋아 준다면 규칙을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습니다.

 

 




4. 작은 일부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매사에 부모님의 도움을 요청하는 아이일 경우, 부모님이 없는 또래 집단에서 아이의 자신감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사소한 것 하나라도 아이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자조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부모님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 바로 도와주는 것보다, 우선 "어떻게 하면 이걸 잘 할 수 있을까" 와 같이 질문을 통해 아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자조능력이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5. 부모님들이 가장 좋은 사례를 보여주기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라는 말처럼 아이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 다름아닌 부모님 입니다. 부모님들 간 서로 화내고, 싸운다면 아이들은 이 모든 것을 학습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말 화를 내야 한다면 아이가 없는 곳에서 이야기하고, 아이의 앞에서는 서로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해주세요. 서로를 존중하는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부모님의 말투, 사소한 습관 하나까지 또래 친구들에게 적용한답니다. 




아직은 사회성이 없어 보이는 아이들이라도

 여러 주변 환경을 보며

아이는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환경을 보고 자랄 수 있도록 

한번 더 고민해보고 격려해주는 것이겠죠!

그렇다면 아이도 무척 든든해하지 않을까요?  


 

  

 

 

 

 


<똑똑한 엄마가 되는 가장 빠른 길, 똑똑한 엄마 프로젝트>

 

'해당 사진과 내용은 특정회사에 대한 정보와 관계가 없습니다.

 

http://mothers-project.tistory.com

 

 

 

 

 

출처 : https://blog.naver.com/sweetberry77/221149065795


http://dongaclub.com/22000612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