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개월 우리아이의 특징은?

육아교육|2018. 10. 17. 12:00

 

[똑맘] 3~4개월 우리아이의 특징은?

 

 

 

 


안녕하세요.

똑똑한 엄마 프로젝트, 똑맘입니다.




중요한 유아 시기, 유익한 것만 해주고 싶죠~

여기 3~4개월 아이들의 행동변화와 원하는 것을 알아보고

똑똑한 엄마가 되어보아요!






1. 3~4개월 아이에게 일어나는 변화




-많이 커져요!

 생후 3~4개월이 되면 체중은 출생 시의 2배가 되고 키는 약 10cm가량 더 큭 목을 가누게 됩니다. 아이의 성장이 여기에 못 미치면 소아과 의사에게 아이 성장과 영양에 대해 상담을 해야 합니다.


-나도 이제 고개를 들 수 있어요!

 배를 댄 상태에서 어깨까지 들어 올릴 수 있으며 목을 완전히 가누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목을 가눈다는 것은 세워서 안았을 때 고개가 흔들리지 않고, 누워 있는 아이의 두 팔을 잡고 들어 올렸을 때 고개가 처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오! 엄마 목소리다!

 이 시기가 되면 아이는 사회의 일원이 되려 합니다, 사람 목소리가 드리면 고개를 돌려 소리나는 쪽을 향하고, 사람목소리를 좋아하게 됩니다.




- 꺄르륵! 기분이 좋아요!

 대뇌와 신경이 급속도로 발달해서 좋고 싫고의 감정표현이 확실해집니다.


- 안 먹고도 오래 잘 수 있어요.

 3개월이 지나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한 번에 6~8시간까지 안 먹고 잘 수 있습니다.


- 침이 많이 흘러요.

침샘이 발달하기 시작하고 침 삼키는 기능은 미숙해 침을 많이 흘리기 시작합니다,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아, 오'따위의 말을 많이 해요

 감정표현과 사회성이 발달하는 이 시기의 아이는 옹알이를 많이 합니다. 주로 모음소리를 많이 내며 가끔씩 뒤에 자음을 붙여 '아구', '아까' 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2. 엄마가 해주어야 할 육아 숙제

 



-젖병과 젖꼭지를 바꾸어 준다.

 분유를 먹이는 아이라면 이때쯤 젖병과 젖꼭지를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빠는 만큰 젖이 나오는 S자형 젖꼭지로 바꾸어 주도록 하구요. 젖병을 교체하는 이유는 아이가 컷기 때문인데요, 한 번에 120ml이상 먹게 되기 때문이죠.


-치아발육기를 마련해준다.

이 시기는아이들이 빨기 욕구가 아주 강해져서 자기 손가락을 입에 넣습니다. 치아 처음에는 헝겊으로 된 것이 잇몸에 자극이 덜합니다. 개월 수 가 많아 질수록 고무, 플라스틱, 나므 등의 소재로 바꾸어줍니다.


-서서히 밤중 수유를 줄인다.

 이제 아이는 6시간 이상 안 깨고 잘 수 있으므로 밤중 수유를 서서히 줄여도 좋습니다. 밤에 자는 아이를 깨워 먹이는 일은 줄여야 하고 깨서 칭얼거리더라도 바로 안지 말고 지켜보도록 해야 합니다. 정 아이가 먹고 싶어한다면 모유나 분유대신 보리차를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꼭 밤중 수유를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수유 리듬을 천천히 조절해주는 방향으로 하면 좋겠습니다,




-턱받이를 준비한다.

 침이 많이 나오므로 아이의 옷이 침으로 젖게 됩니다. 그것을 막으려면 턱받이 2~3개 정도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을 자주 닦아준다.

 감기와 장염 등 바이러스와 세균은 손을 통해 가장 쉽게 전염됩니다. 아이는 손을 자주 빨기 때문에 자주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한 아이 눈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아이는 누군가와 같이 이는 것을 좋아하고 그것이 엄마이기를 바랍니다. 또 자주 접촉하는 사람들을 알아보고 낯선사름을 보면 무서워서 울어버리기도 하죠? 지금은 아이 눈에서 엄마를 포함한 양육자가 사라지지 않는 것이 낯가림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되도록 웃는 얼굴을 보여준다!

 한참 좋고 싫고 감정 분화가 시작되는 이 시기, 아이들에게 우울한 얼굴을 보여주면 정서 발달에 아주 나쁜 영향을 끼체게 됩니다. 우울한 엄마가 키우는 아이들은 사회성의 기초인 애착 형성에 문제가 생긴다는 사실을 아주 잘 알고 게시죠? 아이를 위해서도 엄마가 우울한 기분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와의 놀이법을 많이 알아둔다.

 목을 가누고 상대방의 행동에 반응을 보이면서 드디어 놀이다운 놀이를 할 수 있는 시점이 왔습니다, 다양하게 아이와 놀아줄 수 있는 방법을 궁리해 보세요. 실내놀이터나 신체 놀이를 해주는 것도 좋지만 밖에 나가서 아이에게 새로운 구경거리를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시장이나 슈퍼, 은행, 서점, 놀이터, 공원 등으로 아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세상 구경, 사람 구경을 시켜주면 좋겠죠?

 

 

 

이렇게 3~4개월 아이들의 특징과

엄마가 해주어야 할 육아 숙제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몰랐던 사실이 있었다면 잘 숙지해 알아가시고

이미 알고 있었던 사실이라면 다시 한번 정리한다는 개념으로

보고가시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좋은 하루 보내세요~~

 

 


 

 

 

 


<똑똑한 엄마가 되는 가장 빠른 길, 똑똑한 엄마 프로젝트>

 

'해당 사진과 내용은 특정회사에 대한 정보와 관계가 없습니다.

 

http://mothers-project.tistory.com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658161&cid=59325&categoryId=5957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