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에게 금융 지능을 키워주는 5가지 방법♥

육아정보|2018. 11. 8. 12:00

[똑맘] 우리 아이에게 금융 지능을 키워주는 5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똑똑한 엄마 프로젝트, 똑맘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금융 지능을 키울 수 있을지 고민할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정작 살면서 반드시 알아야 할 '돈 잘 쓰는 법'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배우는 것처럼, 영어의 to부정사를 배우는 것처럼

가장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금융생활을 잘하는 법!

어린 시절 부터 체계적으로 배울 수는 없을까요?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금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살아가는데 정말 중요한 아이들의 

금융지식을 키워주는 5가지 방법 소개해드릴께요! 






1. 통장과 주식계좌를 만들고 직접 관리하도록 하기 

성인이 되어 경제생활의 한 축이 되어 급여를 받으며 지출계획을 세우고 자산을 형성하듯이 우리 아이들도 일정한 수입을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에요!

대부분의 경우 용돈을 정기적으로 주고, 그럭저럭 계좌는 만들게 하지만, 꾸준히 관리가 되지 않고, 목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결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용돈을 사용하는 것과는 별개로 통장에 이름표를 붙여 저축의 목적성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내를 통해 경제목표에 다다르게 하는 습관을 키워준다면 장차 투자의 큰 그림을 그리도록 도와주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또는 아이들에게 주식 계좌를 만들어 주는 것도 도움이 돼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나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에 직접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도 재미있는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선호하는 대상에 소비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투자도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그 회사가 시간이 갈수록 커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좋은 교육법이 될 것 같습니다. 





2. 가족이 같이 모여 가계 계획 세우기 

아이들은 어른을 닮아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성인에 준하는 대우를 갖출 필요가 있어요. 그러나 한국은 아직도 한 가정의 중대사를 결정할 때 자식들을 배제하곤 하죠. 비록 중요한 의사결정에는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우리 집에 얼마낟 되는 수입이 발생하는지, 어떤 곳에 돈을 사용하는지, 가정 형편이 어떠한지 등, 아이들도 어느 정도는 알아야 될 필요성이 있어요! 대부분의 아이들이 실제 가정에서 벌어들이는 수업보다 본인들이 에상하는 수입이 많다고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 부모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는 선입견을 가지게 되고, 욕망하는 대로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기대려고 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죠. 





이후 경제적 독립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성인이 된 후에도 부모에 대한 경제의존도가 높아질 우려가 있기에, 이를 사전에 극복하기 위해서 어렸을 때부터 가족의 경제 사정을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 구성원 서로에게 좋습니다.





3. 직접 물건을 만들어 판매해보기

자녀들에게 직접 근로의 기쁨을 미리 맛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 아이들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하고 무엇인가 만드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면, 직접 같이 만든 물건을 가지고, 플리마켓과 같은 주말시장에서 같이 팔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친환경 식자재로 만든 유기농 쿠키, 아로마 소이 캔들, 목각 악세사리와 같은 아이템으로 아이들로 하여금 기업가적인 소양을 만드는데 일조하는 것은 물론 노동으로 만들어낸 상품과 세상에 이바지하는 '경제적 인간'으로서의 역할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선택의 중요성과 상품의 희고겅에 대한 교육가치는 덤이죠.





4. 기부의 필요성 깨닫게 해주기

선진국에서는 소비, 지출, 저축 외에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기부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기부는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 하는 자선일나느 선입견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데요, 사실 이 기부는 경제를 구성하는 중요한 한 축입니다.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 하는 유대인들의 부자가 되는 덕목 중 하나는 바로 남에게 베푸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금융에 일찍 눈을 뜬 민족은 버는 만큼 남을 생각하고 기꺼이 수익을 나눌 수 있는 넉넉한 배포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모으는 작은 수익의 일정부분을, 목표 달성 시 자신이 평소에 관심을 갖고 있는 곳에 기부를 하면서 직접 그 변화를 눈으로 보고 만족감을 얻도록 돕는 것이야말로 사회적 재분배를 교육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5. 숫자에 익숙해지도록 하기

돈과 저축의 중요성을 빨리 이해하는 길은 어렸을 대부터 숫자와 친숙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뛰어난 상술을 자랑하는 화교는 어릴 대부터 생활 속에서 숫자를 끌어들이는데 능숙하다고 합니다. 날씨에 대해서도 상당히 덥다라고 말하기 보다는 30도 이상으로 올라갔다거나, 가솔린이 많이 비싸졌다고 불평하기 보다, 구체적으로 가격을 제시하며 얼마가 올랐다고 표현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주판을 다루고, 가업에 일찍 참여하여 일을 도우면서 수리감각이 더 빨리 발달하게 되는 것이죠. 아는 성인이 되더라도 사업을 꾸리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자녀와 함께 책을 보며 어려운 경제 용어에 대해 설명을 해주거나, 

한정된 자원을 이용하여 상대방과 사업 대결을 펼치는 보드 게임을 하면서 사회성을 함양하는 것 등이 

금융 지능을 키우는데 좋은 방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제는 IQ,EQ보다 FQ(financial Quotient),

즉 금융지능지수가 중요한 시대가 됏다고 합니다. 자녀분들의 FQ는 얼마인가요? 

정신없이 살다보면 가끔 돈이 내 인생을 설계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체계적인 금융 교육을 통해 내 손으로 자녀의 손으로

직접 탄탄한 미래와 꿈을 설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아이 금융 지능을 키워준느 다섯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자녀분들이 좋은 금융 이해도를 가지고 성인이 되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경제활동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댓글()